목차
많은 분들이 알고 계시는 ORT 옥스포드 리딩트리를 중고로 구매해서 활용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중고 구매 시 확인해야 할 사항들과 한솔 정품과 홍콩판의 차이점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중고 도서 구매 시 확인해야 할 점
1. 책이 정품인지 확인하기
저희는 한솔 ORT를 처음부터 사용했는데, 1단계부터 시작해 현재 5단계까지 진행 중입니다.
아이가 책을 재미있어해서 의외로 빠르게 읽었고, 처음엔 어려워했던 내용들도 이제는 스스로 읽고 있습니다.
저는 중고로 저렴하게 구매하는 것을 선호하는데, 특히 당근마켓에서 종종 좋은 가격에 올라오는 ORT책들을 알림 설정해 두고 기다려서 구매하고 있습니다.
한솔에서는 ORT 책이 5단계까지만 나와서 6단계부터는 당근으로 다시 구매했습니다.
구매 후 확인해 보니, 책의 프린트 선명도나 디자인이 한솔 제품과 다르더라고요.
책을 봤을 때는 사운드북처럼 보여서 판매자 분께 혹시 어떤 펜을 구매하면 되는지 문의드렸는데, 판매자 분도 중고로 구매하셨던 건지 정확한 답을 듣지는 못했습니다.
그 후 인터넷을 검색해 보니, 홍콩판이 맞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확실하지 않아서 고민하다가 아이가 사운드펜으로 듣는 것도 좋아해서 타오바오에서 사운드펜을 구매하게 되었는데요.
사운드펜을 구매하면서도 이게 홍콩판이 아니거나 할 경우 사용을 못 할 것 같아 걱정했는데 홍콩판이 맞는지 사운드펜이 잘 작동해서 문제없이 사용이 가능할 것 같습니다.
올챙이펜 구매 후기 및 사용 방법은 나중에 다시 올려 보도록 하겠습니다.
왼쪽이 홍콩판, 오른쪽이 한솔 책입니다. 책 크기는 홍콩판이 약간 더 큽니다.
홍콩판은 한솔 제품보다 프린트가 덜 선명합니다.
책 뒷면이나 마지막 페이지의 디자인이 다릅니다.
2. 책 상태 확인하기
저는 한솔 ORT 1-3단계를 피쉬톡과 중고로 구매했다가 아이가 흥미를 보여서 다시 한솔 ORT 1-5단계를 구매했습니다.
중복된 단계를 구매한 이유는 당근마켓에서 책이 새 책과 거의 같다고 되어 있어서 믿고 구매했는데, 실제로는 판매자가 설명한 것보다 상태가 좋지 않았습니다.
페이지마다 낙서가 있는 책이 많았고 표지가 오려진 책도 있었습니다. 그 결과 아이는 책을 제대로 읽지 않았고, 결국 다시 새 제품을 구매하게 되었습니다.
지금까지 중고 거래는 대부분 판매자 분을 믿고 했었는데 이 경험 이후로는 중고로 책을 구매했을 때 전체적으로 상태를 확인해 보고 있습니다.
중고 책을 구매할 때는 반드시 책의 전체 상태를 확인하고, 낙서나 파손 여부를 꼼꼼히 보고 구매하셨으면 좋겠습니다.
한솔 ORT 피쉬톡 장점 & 홍콩판 사운드펜 비교
저희 아이는 피쉬톡을 사용해 ORT를 읽었는데, 1단계 책에는 한 장에 한 단어 정도만 있어서 조금 실망스러웠습니다.
그러나 피쉬톡으로 배경을 찍으니 배경 음악과 함께 실감 나는 대화가 나와서 아이가 생각보다 너무 재미있게 책에 빠져들었습니다.
점차 문장이 길어져도 잘 읽어주었고, 5단계까지도 문제없이 잘 읽었습니다.
5단계부터 매직키가 나와서 아주 재미있다는 얘기를 들어서 기대했었는데, 저희 아이는 1-4단계도 피시톡으로 실감 나는 대화를 들으며 아주 즐겁게 봤던 것 같습니다.
6단계부터 홍콩판 책을 읽기 위해 올챙이펜을 구매했는데 올챙이 펜으로 읽었을 때는 따로 배경 대화가 없어서 조금 실망스러워하더라고요.
이번에 중고로 구매한 ORT는 홍콩판인 줄 모르고 구매했지만, 그래도 사운드펜도 사용할 수 있고 이미 구매했으니 잘 사용해 보려고 합니다.
저는 중고 ORT 책을 구매하는 것이 경제적이면서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책의 상태와 정품 여부를 확인한 후 구매하시는 것이 중요할 것 같습니다.
이 글이 중고 ORT 책을 구매하려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