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랜만에 정말 오래전에 구매했던 이북리더기인 크레마 카르타 제품을 꺼내 보았습니다.
처음 크레마 카르타를 구매했을 때 생각보다 책 넘김 반응 속도가 느려서 답답한 마음에 조금 사용하다가 보관만 했던 것 같습니다.
이미 오래된 제품이기도 하고 그때보다는 더 좋은 제품들이 많을 것 같아 새로 구매하려고 했으나 아직 멀쩡한 제품이 있으니 다시 사용해 보기로 마음먹었습니다.
그런데 오래된 제품이라서인지 계속 업데이트하라는 내용만 뜨고 업데이트도 안 되면서 구매한 책들도 동기화가 안 되더라고요.
찾다 보니 컴퓨터와 연결해서 업데이트해야 한다고 하는데..... 이미 그 내용도 몇 년 전에 해당되는 내용이라 지금은 업데이트만으로는 해결이 안 되는 것 같았습니다.
오래된 크레마 카르타 업데이트 방법을 열심히 찾다 보니 결국 위와 같은 글을 네이버 카페에서 찾아서 크레마 카르타 롬업이라는 걸 진행해 보기로 했습니다.
솔직히 이런 걸 잘 못 하는 사람인데... 댓글들을 보니 최근에도 성공하신 분들도 계시고 어차피 업데이트를 못 하면 사용하기 힘들 것 같은 제품이라 그냥 시도해 보기로 했습니다.
케이블을 찾아서 컴퓨터랑 연결하고 여러 번 시도해 봤는데 잘 안 되더라고요.
확인해 보니 역시 케이블 문제.. 그래도 겨우겨우 따라 진행했더니 다행히 문제없이 롬업이 완료되었습니다.
그런데!! 이번에는 YES 24 로그인이 안 되더라고요..
분명히 아이디와 비밀번호 모두 맞는데.. 왜 안 되는지 또 검색을 열심히 해 보았네요.
https://sarak.yes24.com/blog/eBookdiary/post-view/20551218
위와 같이 예스 24 공지사항에 나온 것처럼 새로운 My Note APK 파일을 다운로드, 설치하면 된다고 해서 바로 따라 해 보았습니다.
신기하게 여기서 나온 대로 My Note APK 파일 다운 및 설치를 진행하자마자 아이디, 비번을 입력하니 이제는 로그인이 잘 되더라고요!
또한 예전에 잘 사용을 안 하게 되었던 이유인 책 넘김 반응 속도가 롬업 후 생각보다 빨라졌다고 느껴졌습니다.
솔직히 오래 쓰지 않아서 거의 새것 같은 컨디션의 제품이라 새로 사기는 아깝다고 생각했는데 이렇게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니 너무 기분이 좋았습니다.
아쉬운 점은 오랜만에 꺼냈더니 케이스가 오래돼서 가루가 떨어져서 버리게 되었는데 새로 케이스를 파는 곳은 없는 것 같더라고요.
그래도 케이스 없이 사용하는 게 오히려 더 가볍고 예뻐서 좋을 것 같기도 합니다.
글을 올려주신 감사하신 분들 덕분에 오래된 이북리더기를 다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니 앞으로 더 잘 사용해 봐야겠습니다.